초등학생들 사이에서도 인종 차별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초등학생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청소년들에 비하여 태도의 교정이 비교적 용이한 시기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국제결혼이주여성 혹은 다문화가족과 관련된 책을 읽고 다음에 답해 보겠다.
다문화가족은 주로 언어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 및 문화적 차이 등에 의한 가족 해체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경제적인 문제, 자녀교육의 어려움, 사회적 편견 및 차별 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유교사상이 바탕이 된 한국의 가부장적 가족문화는 빈곤국가 출신의 결혼이주여성여성에게
부부가 한 가정을 이루는 추세가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경우 그 자녀들은 사회 속에서 여러 혼란을 겪을 수도 있고 때로는 문화 충돌이 일어날 수도 있다. 다문화가정 아동은 문화적응의 어려움, 정체성의 혼란, 낮은 자아존중감, 낮은 학업성취 및 학교 부적응 등이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다문화정책을 마련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런 다문화 정책과 사회의 활발한 참여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인식형성에 영향이 큰 언론이나 미디어를 통해, 그리고 사회곳곳에서 이주민에 대한 인종적, 문화적 선입견과 편견이 노출되고 차별적, 비하 적 용어를 사용함으로 이주민에 대한 차별, 편견, 혐오
Ⅰ. 서론
우리나라의 국제결혼으로 형성된 다문화 가정은 1950-70년대까지는 주로 해방이후 미국의 한국주둔으로 발생한 한국인과 미군, 특히 미군남성과 한국인여성의 결혼 이 국제결혼의 주류를 형성하였다. 다문화가정이란 국제결혼이나 입양 등에 의해서 가족 구성원간에 여러 문화가 존재하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미 다민족사회가 형성되면서 진전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들이 사회에 거주하면서 가족, 이웃, 친구,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갈 것으로 기대되기에 이주여성들의 문화적 차이로 인한 갈등과 그로인한 문제점들은 사회통합
다문화가족’이라 불리고 있다. ‘다문화가족’ 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어 요즘에는 한국인 남성과 결혼한 이주여성가족, 한국인 여
다문화현황 및 정책실태
2011년 2월을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장기체류자 숫자는 1,260,841명이다.(이주여성 현황 및 관련 교육자료,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다소 의외였던 사항은 결혼이주민의 49%가 수도권(서울, 경기지역)에 분포하고 있어서 농촌의 다문화가족 못지않게 수도권에서의 다문화가족 역시
다문화가족이란 용어는 국제결혼 이민자 가족과 외국인 이주노동자 가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를 가진 가족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국제결혼으로 인해 이루어졌다는 의미에서 국제결혼가정으로 불림으로서 국제결혼 및 혼혈아 등의 배타적이고 차별적인 이